2024. 1. 19. 19:04ㆍspring/JPA
프록시 객체는 주로 연관된 엔티티를 지연 로딩할 때 사용한다. 회원 엔티티를 조회할 때 팀 엔티티가 필요하지 않다면 팀 엔티티는 지연 로딩 하는 것이다.
1)즉시 로딩 : 엔티티를 조회할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조회한다.
- 예 : em.find(Member.class, "3L") 를 호출할 때 회원 엔티티와 연관된 팀 엔티티도 함께 조회한다.
- 설정 방법 : @ManyToOne(fetch = FetchType.EAGER)
2) 지연 로딩 : 연관된 엔티티를 실제 사용할 때 조회한다.
- 예 : member.getTeam().getName() 처럼 조회한 팀 엔티티를 실제 사용하는 시점에 JPA가 SQL을 호출해서 팀 엔티티를 조회한다.
- 설정 방법 : @ManyToOne(fetch = FetchType.LAZY)
*즉시 로딩은 쓰지말자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다.
영속성 전이: CASCADE
특정 엔티티를 영속 상태로 만들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게 영속 상태로 만들고 싶을 때
부모 엔티티르 저장할 때 자식 엔티티도 함께 저장
@Entity
public class Parent {
@Id @GeneratedValue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OneToMany(mappedBy = "parent", cascade = CascadeType.ALL)
private List<Child> childList = new ArrayList<>();
//Getter, Setter
}
Child child1 = new Child();
Child child2 = new Child();
Parent parent = new Parent();
parent.addChild(child1);
parent.addChild(child2);
em.persist(parent);
//em.persist(child1);
//em.persist(child2);
JPA에서 엔티티를 저장할 때 연관된 모든 엔티티는 영속 상태여야 한다. 따라서 부모 엔티티를 영속 상태로 만들고 자식 엔티티도 영속 상태로 만들어야 하는데 부모만 영속 상태로 만들면 연관된 자식까지 한 번에 영속 상태로 만들 수 있다.
1) 영속성 전이 : 저장
@OneToMany(mappedBy = "parent", cascade = CascadeType.PERSIST)
private List<Child> childList = new ArrayList<>();
부모만 영속상태로 만들면 자식들도 영속 상태가 됨
Child child1 = new Child();
Child child2 = new Child();
Parent parent = new Parent();
parent.addChild(child1);
parent.addChild(child2);
em.persist(parent);
2) 영속성 전이 : 삭제
@OneToMany(mappedBy = "parent", cascade = CascadeType.REMOVE)
private List<Child> childList = new ArrayList<>();
부모 엔티티를 제거하려면 자식 엔티티를 모두 제거하고 부모 엔티티를 제거해야 하지만 영속성 전이를 이용하면 부모 엔티티만 제거해도 자식까지 한번에 제거 할 수 있다.
Parent parent1 = em.find(Parent.class, parent.getId());
em.remove(parent1);
고아 객체
JPA는 부모 엔티티와 연관관계가 끊어진 자식 엔티티를 자동으로 삭제하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이것을 고아 객체 제거라 한다. 부모 엔티티의 컬렉션에서 자식 엔티티의 참조만 제거하면 자식 엔티티가 자동으로 삭제된다.
@OneToMany(mappedBy = "parent", cascade = CascadeType.ALL, orphanRemoval = true)
private List<Child> childList = new ArrayList<>();
Parent parent1 = em.find(Parent.class, parent.getId());
parent1.getChildList().remove(0);
*주의) 참조가 제거된 엔티티는 다른 곳에서 참조하지 않는 고아 객체로 보고 삭제하는 기능이다. 따라서 이 기능은 참조하는 곳이 하나일 때만 사용해야 한다.(완전히 종속적일 때만)
영속성 전이 + 고아 객체, 생명주기
cascade = CascadeType.ALL, orphanRemoval = true 를 동시에 사용하면 부모 엔티티를 통해서 자식의 생명주기를 관리할 수 있다. 자식을 저장하려면 부모에 등록하면 되고 제거하려면 부모 컬렉션에서 제거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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