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em10 - equals는 일반 규약을 지켜 재정의하라(2)

2023. 11. 21. 02:44Book/이펙티브 자바

 

 

 

3. 추이성 : 첫 번째 객체와 두 번째 객체가 같고, 두 번째 객체와 세 번째 객체가 같다면 첫 번재 객체와 세 번째 객체도 같아야 한다는 뜻이다. 이 요건도 간단하지만 자칫하면 어기기 쉽다. 상위 클래스에는 없는 새로운 필드를 하위 클래스에 추가하는 상황을 생각해보자.

 

public class Point {
    private final int x;
    private final int y;

    public Point(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if (!(o instanceof Point)) return false;
        Point p = (Point) o;
        return p.x == x && p.y == y;
    }
}

 

 

이제 이 클래스를 확장해서 점에 색상을 더해보자.

 

public class ColorPoint extends Point {
    private final Color color;

    public ColorPoint(int x, int y, Color color) {
        super(x, y);
        this.color = color;
    }

	...// 나머지 코드는 생략
}

 

 

상속받은 클래스에서 equals 메서드를 재정의하지 않는다면 부모 클래스의 equals 메서드를 사용하여 x, y 필드만 비교할 것이다.

 다음 코드처럼 비교 대상이 또 다른 ColorPoint이고 위치와 색상이 같을 때만 true를 반환하는 eqauls를 재정의 해 보자

//잘못된 코드 대칭성 위배(10-2)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if (!(o instanceof ColorPoint)) return false;
    return super.equals(o) && ((ColorPoint) o).color == colo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oint p = new Point(1, 2);
     ColorPoint cp = new ColorPoint(1, 2, Color.RED);
     System.out.println(p.equals(cp) + " " + cp.equals(p));
}

==>
true false

 

위 코드는 ColorPoint 클래스 타입이 아니면 false를 리턴하고 맞다면 부모 equals 메서드를 이용해 x, y를 비교하고 색상도 비교한다.

p.equals(cp)는 상속 관계이므로 x, y를 비교 후 true를 리턴한다. 하지만

cp.equals(p)는 상속 관계이지만 ColorPoint클래스가 구체 클래스이므로 첫 번째 조건에서 false를 리턴하고 Point의 equals는 색상을 무시해 대칭성을 위배한다.

 

그렇다면 ColorPoint.equals에서 Point와 비교할 때는 색상을 무시하도록 해보자

   //추이성 위배(10-3)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if (!(o instanceof Point)) return false;

       //o가 일반 Point면 색상을 무시하고 비교한다. (매우매우매우 위험! 무한재귀 위험있음)
       if (!(o instanceof ColorPoint)) return o.equals(this);
       
       //o가 ColorPoint면 색상까지 비교한다.
       return super.equals(o) && ((ColorPoint) o).color == colo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oint p = new Point(1, 2);
        ColorPoint cp = new ColorPoint(1, 2, Color.RED);
        System.out.println(p.equals(cp) + " " + cp.equals(p));
   }
   
   ==> true tru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두 번재 equals 메서드는 추이성을 위배한다.(10-3)
        ColorPoint p1 = new ColorPoint(1, 2, Color.RED);
        Point p2 = new Point(1, 2);
        ColorPoint p3 = new ColorPoint(1, 2, Color.BLUE);
        System.out.printf("%s %s %s%n", p1.equals(p2), p2.equals(p3), p1.equals(p3));
   }
   
   ==> true true false

 

이 방식은 대칭성은 지켜주지만 추이성을 깨버린다.

 

p1과 p2, p2와 p3는 색상을 무시해서 true를 반환하지만 p1과 p3는 색상을 비교해서 false를 반환한다. 또한 PointColor.equals 메서드의 두 번째 조건에서 Point 클래스의 서브 클래스가 o 라면 무한 재귀에 빠진다.

 

그럼 해법은 무엇일까? => 없다..

구체 클래스를 확장하고 거기에 새로운 필드를 추가하면서 equals 규약을 만족시킬 방법은 없다. 객체 지향적 추상화의 이점을 포기하면 가능하다.

 

public class Point {
    private final int x;
    private final int y;

    public Point(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잘못된 코드 - 리스코프 치환 원칙 위배!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if(o == null || o.getClass() != getClass()) return false;
        Point p = (Point) o;
        return p.x == x && p.y == y;
    }
}

==========================================================================================

public class CounterPoint extends Point {
    private static final AtomicInteger counter = new AtomicInteger();
    public CounterPoint(int x, int y) {
        super(x, y);
        counter.incrementAndGet();
    }
    public static int numberCreated() { return counter.get(); }
}

 

이번 equals는 같은 구현 클래스의 객체와 비교할 때만 true를 반환한다. 괜찮아 보이지만 그렇지 않다.

 

단순히 unitCircle의 필드의 Set 자료 구조에 해당 객체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 메서드를 테스트 해보자

public class CounterPointerTest {

    private static final Set<Point> unitCircle = Set.of(
            new Point(1, 0), new Point(0, 1),
            new Point(-1, 0), new Point(0, -1)
    );

    public static boolean onUnitCircle(Point p) {
        return unitCircle.contains(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oint p1 = new Point(1, 0);
        Point p2 = new CounterPoint(1, 0);

        // true를 출력한다.
        System.out.println(onUnitCircle(p1));

        // true를 출력해야 하지만, Point의 equals가 getClass를 사용해 작성되었다면 그렇지 않다.
        System.out.println(onUnitCircle(p2));

    }
}

 

리스코프 치환 원칙에 따르면, 어떤 타입에 있어 중요한 속성이라면 그 하위 타입에서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다. 따라서 그 타입의 모든 메서드가 하위 타입에서도 똑같이 잘 작동해야 한다.

 그런데 CounterPoint의 인스턴스를 onUnitCircle 메서드에 넘기면 어떻게 될까? Point 클래스의 equals는 getClass를 사용해 작성했다면 false를 리턴할 것이다.

 이유는 대부분의 컬렉션은 이 작업에 equals 메서드를 이용하는데, CounterPoint의 인스턴스는 어떤 Point와도 같을 수 없기 때문이다. (instanceof 가 아닌 getClass 비교에서)

 

구체 클래스의 하위 클래스에서 값을 추가할 방법은 없지만 괜찮은 우회 방법이 하나 있다.

"상속 대신 컴포지션을 사용하라"는 아이템 18의 조언을 따르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