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em34 - int 상수 대신 열거 타입을 사용하라(2)

2023. 12. 10. 15:33java/이펙티브 자바

 

열거 타입에는 상수 이름을 입력받아 그 이름에 해당하는 상수를 반환해주는 valueOf(String) 메서드가 자동 생성된다.

public enum Day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SUNDAY}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ay day = Day.valueOf("MONDAY");
}

 

열거 타입의 toString 메서드를 재정의하려거든, toString이 반환하는 문자열을 해당 열거 타입 상수로 변환해주는 fromString 메서드도 함께 제공하는 걸 고려해보자.

 

// 코드 34-7 열거 타입용 fromString 메서드 구현하기 (216쪽)
private static final Map<String, Operation> stringToEnum =
        Stream.of(values()).collect(
                toMap(Object::toString, e -> e));

// 지정한 문자열에 해당하는 Operation을 (존재한다면) 반환한다.
public static Optional<Operation> fromString(String symbol) {
    return Optional.ofNullable(stringToEnum.get(symbol));
}

 

stringToEnum 맵에 키는 toString메서드에서 재정의한 ("+", "-", "*", "/") 값이 들어가고 밸류 값으로는 Operation이 들어간다.

 

fromString 정적 메서드는 매개변수를 받아 stringToEnum 필드에서 키값으로 꺼내오는 메서드이다.

 

 

상수별 메서드 구현에는 열거 타입 상수끼리 코드를 공유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예를 한번 보자

 

직원의 시간당 기본 임금과 그날 일한 시간이 주어지면 일당을 계산해준다.

주중에 오버타임이 발생하면 잔업수당이 주어지고,

주말에는 무조건 잔업수당이 주어진다.

public enum PayrollDay {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SUNDAY;
    
    private static final int MINS_PER_SHIFT = 8 * 60;
    
    int pay(int minutesWorked, int payRate) {
        int basePay = minutesWorked * payRate;
        
        int overtimePay;
        switch (this) {
            case SATURDAY: case SUNDAY: //주말
                overtimePay = basePay / 2;
                break;
            default: //주중
                overtimePay = minutesWorked <= MINS_PER_SHIFT ?
                        0 : (minutesWorked - MINS_PER_SHIFT) * payRate / 2;
        }
        
        return basePay + overtimePay;
    }
}

 

간결하지만, 관리 관점에서는 위험한 코드다. 휴가와 같은 새로운 값을 열거 타입에 추가하려면 그 값을 처리하는 case 문을 잊지 말고 쌍으로 넣어줘야 한다.

 

상수별 메서드 구현으로 급여를 정확히 게산하는 방법은 두 가지다.

 

첫째, 잔업수당을 계산하는 코드를 모든 상수에 중복해서 넣으면 된다.

둘째, 게산 코드를 평일용과 주말용으로 나눠 각각을 도우미 메서드로 작성한 다음 각 상수가 자신에게 필요한 메서드를 적절히 호출하는 것이다.

 

두 방식 모두 코드가 장황해져 가독성이 떨어지고 오류 발생 가능성이 증가한다.

 

가장 깔끔한 방법은 새로운 상수를 추가할 때 잔업수당 '전략'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보자

 

잔업수당 계산을 private 중첩 열가 타입(PayType)으로 옮기고 PayrollDay 열거 타입의 생성자에서 이중 적당한 것을 선택한다. 이 패턴은 switch 문보다 복잡하지만 더 안전하고 유연하다.


enum PayrollDay {
    MONDAY(WEEKDAY), TUESDAY(WEEKDAY), WEDNESDAY(WEEKDAY),
    THURSDAY(WEEKDAY), FRIDAY(WEEKDAY),
    SATURDAY(WEEKEND), SUNDAY(WEEKEND);

    private final PayType payType;

    PayrollDay(PayType payType) { this.payType = payType; }

    int pay(int minutesWorked, int payRate) {
        return payType.pay(minutesWorked, payRate);
    }

    // 전략 열거 타입
    enum PayType {
        WEEKDAY {
            int overtimePay(int minsWorked, int payRate) {
                return minsWorked <= MINS_PER_SHIFT ? 0 :
                        (minsWorked - MINS_PER_SHIFT) * payRate / 2;
            }
        },
        WEEKEND {
            int overtimePay(int minsWorked, int payRate) {
                return minsWorked * payRate / 2;
            }
        };

        abstract int overtimePay(int mins, int payRate);
        private static final int MINS_PER_SHIFT = 8 * 60;

        int pay(int minsWorked, int payRate) {
            int basePay = minsWorked * payRate;
            return basePay + overtimePay(minsWorked, payRate);
        }
    }
}

 

 

switch 문은 기존 열거 타입 상수별 동작을 구현하는 데 적합하지 않다.

하지만 기존 열거 타입에 상수별 동작을 혼합해 넣을 때는 switch 문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public static Operation inverse(Operation op) {
    switch(op) {
        case PLUS:   return Operation.MINUS;
        case MINUS:  return Operation.PLUS;
        case TIMES:  return Operation.DIVIDE;
        case DIVIDE: return Operation.TIMES;

        default:  throw new AssertionError("Unknown op: " + op);
    }
}

 

추가하려는 메서드가 의미상 열거 타입에 속하지 않는다면 직접 만든 열거 타입이라도 이 방식을 적용하는 게 좋다.

 

대부분의 경우 열거 타입의 성능은 정수 상수와별반 다르지 않다.

필요한 원소를 컴파일 타임에 다 알 수 있는 상수 집합이라면 항상 열거 타입을 사용하자.

열거 타입에 정의된 상수 개수가 영원히 고정 불변일 필요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