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em23 - 태그 달린 클래스보다는 클래스 계층 구조를 활용하라

2023. 12. 3. 18:35java/이펙티브 자바

 

 

두 가지 이상의 의미를 표현할 수 있으며, 그중 현재 표현하는 의미를 태그 값으로 알려주는 클래스가 있다.

// 코드 23-1 태그 달린 클래스 - 클래스 계층구조보다 훨씬 나쁘다! (142-143쪽)
class Figure {
    enum Shape { RECTANGLE, CIRCLE }

    // 태그 필드 - 현재 모양을 나타낸다.
    final Shape shape;

    // 다음 필드들은 모양이 사각형(RECTANGLE)일 때만 쓰인다.
    double length;
    double width;

    // 다음 필드는 모양이 원(CIRCLE)일 때만 쓰인다.
    double radius;

    // 원용 생성자
    Figure(double radius) {
        shape = Shape.CIRCLE;
        this.radius = radius;
    }

    // 사각형용 생성자
    Figure(double length, double width) {
        shape = Shape.RECTANGLE;
        this.length = length;
        this.width = width;
    }

    double area() {
        switch(shape) {
            case RECTANGLE:
                return length * width;
            case CIRCLE:
                return Math.PI * (radius * radius);
            default:
                throw new AssertionError(shape);
        }
    }
}

 

태그 달린 클래스는 단점이 한가득이다.

 1. 열거 타입 선언, 태그 필드, switch 문 등 쓸데 없는 코드가 많다.

 2. 여러 구현(RECTANGLE, CIRCLE)이 한 클래스에 혼합돼 있어서 가독성도 나쁘다.

 3. 다른 의미를 위한 코드(여러 구현)도 언제나 함께 하니 메모리도 낭비된다.

 4. 필드를 final로 선언하려면 불필요한 필드까지 초기화해야 한다.

 5. 마지막으로 인스턴스 타입만으로는 현재 나탄내는 의미를 알 길이 없다.

 

클래스 계층 구조로 바꾸면 모든 단점을 해결할 수 있다.

 1. 계층구조의 root가 될 추상 클래스를 정의하고,

abstract class Figure {

}

 2. 태그 값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메서드들을 루트 클래스의 추상메서드로 선언한다.

abstract class Figure {
    abstract double area();
}

 3. 태그 값에 상관없이 동작이 일정한 메서드들을 루트 클래스에 일반 메서드로 추가한다.

 4. 모든 하위 클래스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데이터 필드들도 전부 루트 클래스로 올린다.

 

각 하위 클래스

// 코드 23-2 태그 달린 클래스를 클래스 계층구조로 변환 (144쪽)
class Circle extends Figure {
    final double radius;

    Circle(double radius) { this.radius = radius; }

    @Override double area() { return Math.PI * (radius * radius); }
}

============================================================================

// 코드 23-2 태그 달린 클래스를 클래스 계층구조로 변환 (144쪽)
class Rectangle extends Figure {
    final double length;
    final double width;

    Rectangle(double length, double width) {
        this.length = length;
        this.width  = width;
    }
    @Override double area() { return length * width; }
}